FAQ

  • Q. 섀도 액터를 선정할 때 유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섀도 액터는 버추얼 휴먼의 페르소나를 결정짓는 다양한 요소 중에 가상얼굴을 제외한 다른 요소들을 담당하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목소리, 성격, 바디프로필, 헤어스타일(모질, 모발의 양 등) 등등 디지털로 대체하기 어려운 매력요소들을 섀도 액터로 구현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매력적인 성품과 장기를 보유한 섀도 액터를 섭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얼굴형과 바디프로필 등이 유사하다면 두 명 이상의 섀도 액터에게 하나의 가상얼굴을 사용하여 보다 다채로운 매력을 가진 한 명의 버추얼 휴먼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디오비스튜디오는 매력적이고 기꺼이 가상얼굴 뒤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확실한 의지를 가진 자체 섀도 액터 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섀도 액터 섭외, 매니지먼트 업무 대행 서비스가 필요하시다면 담당 PO에게 문의해주세요.
  • Q. 학습이 무엇인가요?
    인간이 새로운 정보에 대해 공부하고, 새로이 적용 하기 위해서 학습이 필요하듯이, 인공지능 또한 새로 만들어진 가상얼굴에 대한 데이터와 섀도 액터의 얼굴데이터를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을 통틀어 ‘학습’ 과정이라고 합니다.
  • Q. 학습을 많이 하면 최종 결과물의 퀄리티가 더 좋아지나요?
    제작 초반에 필요한 필수 학습 기간이 있으며, 그 이후에도 추가 학습이 이루어질수록 최종 결과물의 퀄리티가 향상 됩니다. 하지만, 일정한 구간까지는 학습량이 늘어날수록 가상얼굴이 점점 더 자연스러워지지만, 어느 정도 학습량을 넘는 경우 과적합 문제가 발생하여 섀도 액터의 특징이 크게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학습량에 도달할 경우에는 학습을 중지합니다.
  • Q. 변환 대상 콘텐츠(영상)는 원본을 전달해야하나요 편집본을 전달해야하나요?
    디졸브, 자막 등 영상효과가 적용되기전 컷편집만 한 편집본을 전달해주셔야 합니다. 로그값 촬영영상은 합성이 잘 되지 않으며, 촬영 영상에서 얼굴이 받는 빛의 값이 균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빛을 너무 많이 받아 이목구비가 불분명하거나 너무 어두워서 얼굴 일부에 그늘이 생기는 경우 가상얼굴의 합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색보정이 된 영상을 전달해주시는 경우, 보정된 색상들의 평균값이 균일해야 합니다.
  • Q. 변환 대상 콘텐츠에 섀도 액터 외에 다른 사람이 나와도 되나요?
    한 프레임 안에 섀도 액터 외에 등장해도 되는 인물의 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등장인물이 많아질수록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고 섀도 액터를 구분하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어 콘텐츠 변환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명의 등장인물이 있고 서로 얼굴이 겹쳐 얼굴이 가려지는 경우 얼굴인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Q. 영상 콘텐츠 중 변환이 안되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변환을 위해서는 얼굴 크기가 최소한 가로 120px 이상이어야 합니다. 얼굴의 크기가 적합하더라도 포커스가 맞지 않은 얼굴, 유리, 거울 등 반사체에 비친 얼굴, 과도하게 흔들리는 얼굴 등 영상을 프레임으로 나누었을 때 얼굴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없는 경우 가상얼굴로의 변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이 다른 물체에 가려지거나 빛이나 주변배경이 반사되거나 얼굴에 비쳐 얼굴이 고르게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변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Q. 이미지 변환 시 어떤 포맷으로 전달해야하고, 어떤 포맷으로 결과물을 받을 수 있나요?
    이미지 파일 형식은 PNG, JPG, JPEG, TIFF 등을 지원하지만, 가능하면 PNG 및 JPG 파일 형식으로 전달해주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결과물은 전달해주신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fps의 경우 24, 27, 30을 권장해드리며 소숫점(ex. 29.97)으로 진행하실 경우 일부 프레임이 누락되거나 변환 자체가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유념해주세요.
  • Q. 영상 변환 시 어떤 포맷으로 전달해야하고, 어떤 포맷으로 결과물을 받을 수 있나요?
    동영상 파일 형식은 MP4, AVI, MOV 등을 지원하지만, 가능하면 MP4(H.264) 파일 형식으로 전달해주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결과물은 전달해주신 동영상 파일 형식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fps의 경우 24, 27, 30을 권장해드리며 소숫점(ex. 29.97)으로 진행하실 경우 일부 프레임이 누락되거나 변환 자체가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유념해주세요.
  • Q. 여러 건의 콘텐츠 변환을 할 예정입니다. 시간이 길게 소요될 것 같은데, 전체 과정 내내 학습이 진행되나요?
    일단 모델 생성이 완료되고 모델에 대한 학습이 완료된 경우에는 추가 학습이 불필요합니다. 다만 변환이 필요한 영상에 대한 학습은 특성에 따라 필요한 부분에 한해 변환대상 콘텐츠의 추가 학습을 진행하며 학습 시간은 영상의 길이나 포맷 규격에 따라 상이합니다.
  • Q. 가상얼굴의 사용기간이 무엇인가요?
    가상얼굴 사용기간은 가상얼굴을 변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비용을 과금하는 기준으로,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콘텐츠 변환(가상얼굴 적용)을 요청하실 수 있는 기간입니다.
  • Q. 가상얼굴 사용기간이 만료되면 기존에 제작한 콘텐츠도 사용할 수 없나요?
    “가상얼굴 사용기간”은 “콘텐츠 사용기간”과는 별개의 개념으로, 가상얼굴로 콘텐츠를 변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사용권을 해당 기간 동안 독점으로 보유하시는 것이며, 가상얼굴 사용기간 동안 제작하신 가상얼굴 콘텐츠는 가상얼굴 사용기간이 만료되더라도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Q. 얼굴데이터 촬영을 꼭 위탁해야 하나요?
    얼굴데이터를 직접 촬영하시고자 하는 경우 촬영 가이드를 전달해드리며, 전달해주신 얼굴데이터가 적합한지 판단하여 안내해 드립니다(최대 3회). 다만, 얼굴데이터는 가상얼굴 생성에 기반이 되는 데이터로 조명, 각도 등이 섬세하게 조정되어야 하며, 얼굴데이터 전달시점이 전체 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급적 저희 디오비스튜디오에 촬영을 위탁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